Student Name
Hu Jiayang / 후쟈양
Studio No. , Instructor
ARCH450, Chongkul Yi, Sungkyu Hong / 이종걸, 홍성규
Email Address
hujiayang@naver.com
SNS Link
N/A

Project Description

소비수준이 높아지고 개성체험화 관광방식이 붐을 이루면서, 민박집은 정감 있는 관광숙박시설로 출발하여 전통호텔과 숙박이 더불어 관광시장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자리잡았다.프로젝트하기 전에 조사를 통해 사람들이 적지만 경치가 아름다운 곳으로 여행을 떠나는 광관객들이 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조사 후 나는 중국 닝샤(寧夏)자치구에 있는 다이완(大灣) 마을에서 유구한 역사를 발견했고, 황하뿐 아니라 그의 주변에는 고비사막과 과수원, 장성 유적이 있었다.이런 퓨전 풍경은 중국에서도 독보적인 풍경이며 황허를 가까이서 볼 수 있다는 점도 이 지역의 특징이다.그래서 황하를 구경하면서 옛 마을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리조트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또한 이 마을의 역사가 유구해서 많은 건물이 파괴되고 원주민들은 인근 지역으로 이주할 수밖에 없었다.현지 정부는 남아 있는 장소를 리모델링하고 호텔을 두 개 만들었지만 두 개의 호텔은 모두 마을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나는 황하 둔치를 이용해 황하를 좀 더 가까이 볼 수 있는 리조트를 만들고 싶다.

나머지 호텔 형태는 다 그 곳의 전통적인 건물 형태이지만, 나는 자연경관과 건축을 통합하고 싶고 사람들이 이곳에 오면 가장 먼저 자연경관을 보고 다음에 자연 속에 숨어있는 건물들을 살펴보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그래서 이번 프로젝트의 디자인 콘셉트는 랜드스케이프 위주로 한다.또한 황하를 향한 유닛이 최적의 관람점을 갖도록 하기 위해 시각마다 황하를 볼 수 있도록 고도의 차이를 두어야 한다.또 나는 건물의 지붕과 땅이 결합하여 건물과 자연 사이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싶어.그리고 실내외의 정원과 실내의 각 시설이 서로 연결되어 일종의 시퀀스를 형성한다.

보통 건축을 할 때 우리는 사이트에 맞는 건축물을 설계하는데 이번에 나는 건축에 적합한 사이트를 설계하고 싶다.그래서 먼저 그 사이트에 모듈을 만들어서 그 모듈을 반으로 나누고 가운데를 정원으로 만들었는데, 사람들이 입구에서부터 앞쪽의 황하를 한눈에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항다.그리고 나는 두 블록을 각각 삼 층으로 나눠서 계단식으로 배열하고 최적의 시각을 보장할 수 있었다.이렇게 되면 건물의 형태가 대충 나오고 남는 부분은 삭제하게 된다.또한 사이트가 약간 경사가 있는데 잘 드러나지 않아서 나는 전체 건물의 계단감을 더욱 뚜렷하게 하기 위해 모듈 전체를 약 4.5m 아래로 내려 지하 1층을 형성하고 지상 2층 높이로 만들어 지붕의 경사를 사람이 걸을 수 있도록 했다.그리고 지하 1층으로 바로 가기 위해 사이트 바깥쪽에도 랜브를 만들어 사람이 직접 지하로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원래 사이트로 들어가는 도로는 한 개뿐이었지만 이동 도로가 더 다양해지기 위해서 사이트주변의 과수원과 사이트 사이에 사람들이 직접 과수원으로 가서 열매를 딸 수 있도록 길을 냈다.또 사으트 주변에 주차장이 없어서 마을 입구와 사이트 사이에 자동차 통행을 위한 도로를 직접 늘렸다.건물 주변에 소형 주차장을 하나 만들었다.

프로그램을 할 때는 공공시설과 게스트하우스로 나뉜다.공공시설는 관광객을 위한 응접센터, 식당, 갤러리, 스튜디오, 서점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직원을 위한 오피스도 있다.유닛의 종류는 세 가지로 사람 1-2 거주 가능한 원베드롬, 3-4 거주 가능한 투베드롬, 4-5 거주할 수 있는 쓰리베드룸으로 나뉜다.또 일반 호텔과 달리 유닛마다 주방과 거실을 설계하고 관광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했다.

이동통로를 통해 건물 양쪽에 모두 계단과 엘리베이터가 배치되고, 건물 중심부에 관상형 회전계단이 배치되고 지하 1층과 지붕이 직접 연결되고 공간 전체의 이동통로가 다양해진 것으로 보인다.또한 건물 위쪽에는 경사진 지붕이 있지만 내부에는 여전히 많은 실외공간이 있어서 실내와 실외의 경계를 허물고 사람들이 건물과 자연경관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했다.

옥상녹화 설계가 건물의 채광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건물 안쪽에 중정(中亭)을 만들어 지붕에 직접 뚫어 햇빛이 실내로 들어오게 했다.또 유리천장을 조금 늘렸고 실내조명량을 늘렸다.건물 전체가 실외공간이 많고 양쪽에 벽체가 설계되지 않은 지붕이 개방된 공간이 있어 공기흐름 성능이 좋다.

건물 전체가 경치 좋은 앞자리를 유닛로 설계했고, 유닛 인근에는 야외 정원이 마련돼 있다.유닛의 방은 황하 쪽뿐 아니라 과수원 쪽도 있고, 경치를 싫어하는 사람도 경치를 볼 수 없는 유닛에 거주힐 수 있다.

그리고 전체 건물의 특징적인 부분이 세 개 있다.하나는 출입구 쪽에 위치한 선켄(sunken)으로 관람객들이 계단을 통해 지하 1층으로 직접 들어가 지하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에 조광량을 늘릴 수 있다는 것이다.두 번째는 건물 왼쪽에 있는 야외 정원이다.1층 식당에서는 실내뿐만 아니라 지하 1층의 작은 정원도 볼 수 있고 황하를 보고 식사도 할 수 있다.세 번째는 출입구 공간이다.이 구역은 양쪽으로 선켄과 지하정원으로 나는데, 앞쪽은 바로 넓은 시야로 중간 회전계단이 관람객의 시선을 막지 않아 입구에 들어자마자 바로 황하의 풍경을 볼 수 있다.

This is a resort located on the bank of the Yellow River, away from the hustle and bustle of the city. Visitors here can enjoy life in a quiet environment and get close to nature. The whole architecture is integrated with nature, and the sloping roof is connected to the ground, allowing visitors to walk up naturally to appreciate the surrounding scenery. The whole architecture faces the Yellow River, and visitors can enjoy the opposite view to the greatest extent in any space in the resort.